[Node.js] 몽고디비 - 시작하기

몽고디비 이미지 검색결과

노드에서 데이터 저장이 필요할 때 몽고디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몽고디비는 자주 사용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달라 SQL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그대로 저장할 수 있어서 데이터 조회 방식도 SQL(select ~)과 다르다. 하지만 데이터를 저장, 조회하는 방법을 따로 제공하기 때문에 몇 가지 사용법만 알아 두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실무에서는 오라클, MySQL같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최근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NoSQL)를 적용하는 곳이 늘고 있다.

SQL 문을 사용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더 편하게 생각하는 개발자가 많은데도 왜 NoSQL에 주목할까, 이는 대부분 성능 때문이다. SQL문을 읽어 들여 실행하는데 더 많은 리소스가 사용되며 이 때문에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NoSQL 데이터베이스는 성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 대용량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 등에 활용된다.

NO 테이블, 컬렉션

몽고디비는 NoSQL이기 때문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개념이 없다. 그 대신 여러 데이터가 모인 하나의 단위를 컬렉션(Collection)이라고 부른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이 컬렉션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테이블과 달리 데이터를 정해 놓은 칼럼의 형태대로 컬렉션에 넣어야 할 제약은 없다.

결국 몽고디비의 데이터베이스는 컬렉션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컬렉션은 여러 개의 문서 객체(Document)를 가질 수 있다. 문서 객체는 속성들의 집합으로서 한 사람의 이름, 나이 등을 저장하고 싶을 때 하나의 문서 객체를 만든 후 그 안에 자바스크립트 객체와 같이 속성들을 추가하여 저장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컬렉션의 집합
컬렉션: 문서의 집합

몽고디비 설치하기

1. https://www.mongodb.com 에서 Community Server를 다운로드 후 Complete 옵션으로 설치한다.
2.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폴더 안의 [bin] 폴더를 시스템 Path에 추가해야 한다. 윈도우의 경우 대부분 C:\Program Files\MongoDB\Server\[버전] 폴더에 설치되므로 시스템 환경 변수에 해당 Path를 추가한다.
(윈도우 검색에서 환경 변수 입력 후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클릭 후 환경 변수 - 시스템 환경 변수 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 후 변수 이름: Path, 변수 값: 설치폴더경로\bin 입력)
3. 사용자 폴더에 database 폴더 생성 후 그 폴더 안에 local 폴더를 생성한다.
4. cmd에서 mongod --dbpath /Users/[사용자 계정 이름]/database/local 입력한다.

데이터베이스가 시작되면 27017 포트에서 연결을 기다린다는 메시지가 마지막에 표시된다. 앞으로 몽고디비를 사용할 때는 위에서 실행한 명령이 항상 실행되어 있어야 한다. 즉, cmd에서 몽고디비가 실행되어 있어야 노드에서 DB에 접속이 가능하다.

몽고디비에 데이터 추가, 조회하기

새로운 cmd 창을 열어 mongo를 입력한다. 이 때 이전에 켜놓았던 cmd창은 당연히 켜져 있는 상태여야 한다. 이제 몽고디비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는 쉘(Shell) 상태로 들어간다.

데이터베이스 지정

use 명령을 입력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지정한다.

use local
cs

local 데이터베이스는 [database] 폴더 안의 [local] 폴더에 있다.

문서 객체 추가

insert() 메소드를 이용해 users 문서 객체를 추가해보자.

db.users.insert({name:'zini',age:24})
cs

이 명령을 보면 문서 객체를 추가할 때 컬렉션 객체의 insert() 메소드를 사용하고, insert() 메소드는 중괄호를 이용해 만든 JSON 객체를 파라미터로 전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서 객체 조회

이제 find() 메소드를 이용해 users 컬렉션에 있는 모든 문서 객체들을 반환(조회)시켜 보자.

db.users.find().pretty()
cs

pretty() 메소드는 결과가 출력될 때 '예쁘게 보이도록' 조회된다. 띄어쓰기, 줄 바꿈을 자동으로 넣어준다.

-

이렇게 몽고디비에 데이터를 추가, 조회하는 것은 아주 쉽다. 데이터 추가도 한 줄, 데이터 조회도 한 줄이면 충분하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