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2775 - 부녀회장이 될테야






문제

평소 반상회에 참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주희는 이번 기회에 부녀회장이 되고 싶어 각 층의 사람들을 불러 모아 반상회를 주최하려고 한다.
이 아파트에 거주를 하려면 조건이 있는데, “a층의 b호에 살려면 자신의 아래(a-1)층의 1호부터 b호까지 사람들의 수의 합만큼 사람들을 데려와 살아야 한다” 는 계약 조항을 꼭 지키고 들어와야 한다.
아파트에 비어있는 집은 없고 모든 거주민들이 이 계약 조건을 지키고 왔다고 가정했을 때, 주어지는 양의 정수 k와 n에 대해 k층에 n호에는 몇 명이 살고 있는지 출력하라. 단, 아파트에는 0층부터 있고 각층에는 1호부터 있으며, 0층의 i호에는 i명이 산다.





입력

첫 번째 줄에 Test case의 수 T가 주어진다. 그리고 각각의 케이스마다 입력으로 첫 번째 줄에 정수 k, 두 번째 줄에 정수 n이 주어진다. (1 <= k <= 14, 1 <= n <= 14)





출력

각각의 Test case에 대해서 해당 집에 거주민 수를 출력하라.

코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main(){
 int t, k, n, people[15][15= {0};
 for(int i=1; i<15; i++) people[0][i] = i;
 for(int i=1; i<15; i++for(int j=1; j<15; j++)
  people[i][j] = people[i-1][j] + people[i][j-1];
 cin >> t;
 for(int i=0; i<t; i++){
  cin >> k >> n; cout << people[k][n] << endl;
 }
}
cs

재귀 함수로 0층부터 전 층, 호에 대한 인원 수를 차례대로 받아볼까 하다가, 표를 대충 그려보니 people[i][j] = people[i-1][j] + people[i][j-1] 식이 나와서 이중배열 선언 후 쉽게 풀었다.

다른 풀이를 보니 재귀함수도 있긴 했는데 효율적인 알고리즘 관점에서는 재귀함수보다 이렇게 선언해놓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한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